음식업과 소매업은 입지가 매우 중요한 업종 중 하나다. 입지는 이러한 비즈니스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업을 시작하거나 위치를 변경할 때, 입지를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템에 적합한 상권은 사업 성공의 기본이자 필수다. 상권이란 소비자와 판매자가 만나는 지역적인 특성을 가진 공간이다. 나아가 상업상의 세력이 미치는 범위이기도 하다.
상권은 소비자들의 생활공간을 기반으로 하는 경제공간이면서 지역 경제권을 형성한다. 또, 고객이 흡인되는 지리적 범위, 즉 해당 점포나 사무실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거주 지역과 연관지어 입지라는 말도 쓴다.
입지는 효율적인 매출을 위해 적당한 사업장의 장소를 찾아 선택하는 것으로, 사업장이 소재하는 위치 조건을 의미한다. 하지만 산업, 생산, 창업 중에 어떤 목적을 갖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와 특성은 조금씩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소매업, 음식업, 유흥오락 산업은 흔히 입지산업이라고 한다. 여기서 입지는 상권 내 해당 점포가 위치하고 있는 장소를 의미한다. 이를테면 정류장, 횡단보도, 경사지 등 주변 지형과 관련된다.
입지 선정은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사실상 대중을 상대로 하는 사업은 어떤 아이템을 주력으로 할 건가 하는 업종 선정과 함께 어디에서 할 것인가가 큰 관건이 된다.
점포가 위치한 입지 조건에 따라서 상권의 범위가 달라진다. 입지 조건이 좋으면 상권의 범위는 당연히 좋게 되고, 반대로 상권이 좋으려면 입지 조건이 좋아야 한다. 그렇기에 입지라는 용어는 실제 현장에서 상권이란 말과 혼용해 사용되기도 한다. 이처럼 입지와 상권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이기도 하다.
좋은 입지는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를 의미한다. 이는 고객들이 더 자주 방문하고 구매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통과하는 지역이나 번화가에 위치하는 것은 많은 잠재적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통행량이 많으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경쟁이 치열한 업계에서 입지는 경쟁 우위를 점하는 데 중요하다. 경쟁사와의 비교에서 우수한 위치는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입지는 타겟 고객층을 고려하는 데 중요하다. 특정 지역이나 동네는 특정 고객층을 더 많이 끌어들일 수 있다.
입지가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주차 시설이나 대중 교통 수단에 가깝다면 고객들이 방문하기가 더 편리하다.
주변 환경은 브랜드 이미지와 연결될 수 있다. 고급 레스토랑이나 상점이 주변에 위치할 경우, 해당 비즈니스도 고객들에게 더 고급스럽게 인식될 수 있다.
입지는 임차료 및 운영 비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일부 지역은 고가의 임대료를 요구하므로 비용 관리 측면에서 고려해야 한다.
잘 선택된 입지는 마케팅 노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인기 있는 지역에 위치하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 폐업도 전략이다 >
월간창업경제는 현직 컨설턴트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