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서울.강원.사업정리(폐업)컨설팅

홈 > 사업정리컨설팅 > 폐업전략
폐업전략
강종헌 K창업연구소 소장

사업 정리의 원인은 고정적인 매출에 비해 최저임금 인상과 임대료의 상승으로 가게 운영이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 경제의 위축 또한 사업 정리의 원인인데요.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사람들이 점점 소비를 줄이기 때문입니다. 무분별한 창업 역시 폐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알유창업] 폐업도 전략이다 사업 정리 노트 강종헌 K창업연구소 소장

창업하기 위해 들였던 창업 비용을 모두 회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양도, 양수할 때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지에 따라 양도·양수 기간이 달라지므로 최소 폐업 시점 3개월 전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강종헌 K창업연구소 소장

폐업은 해야하는데 재고는 쌓여있고 그냥 놔두면 세금폭탄이 떨어지고 어떻게든 처리해야 하는 재고품들 무턱대고 재고처리 하다보면 남은 사업기간에 손해를 끼치기도 합니다.

폐업을 하기로 결심했는데 재고 처리는 언제부터 해야하지? [폐업부터 창업까지 알아야 산다]16회 사업정리컨설턴트 강종헌

만약 재정상의 여유가 없어 직원들의 급여를 주지 못할 경우에는 근로기준법 제 36조에 위반돼 체불임금에 대한 10~20% 정도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임금을 상습적으로 체납하면 50% 이상의 벌금이 징수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체크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기존에는 시, 군, 구청 및 관할 세무서 등 여러 기관에 각각 신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현재는 여러 기관 중 한 곳에만 신고하면 됩니다. 또한 인터넷에서도 폐업신고가 가능한데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폐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는 해야 합니다. 폐업 후 남겨진 물품들과 집기들을 잔존재화라고 하는데, 이는 실질적으로 매입으로 책정합니다. 매입은 수익으로 판단되어 세금으로 부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련을 버리고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종합소득세 신고도 해야 하는데요. 만약 신고하지 않을 경우 가산금이 추가되니 꼭 신고해야 합니다.

강종헌 사업정리컨설턴트
Category
경기.인천 강종헌 재기전략 사업정리컨설턴트

월간창업경제

폐업도 전략이다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